기아 모닝, 쉐보레 스파크보다 우월한 특징들

지난 4일, 기아차가 3세대 모닝을 공개하면서 남다른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 자신감 뒤에는 동급 최초와 최고 사양들이 숨어 있었다. 쉐보레 스파크보다 앞선 사양과 특징들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봤다.


긴급제동 시스템(AEB)

스파크에는 다양한 첨단 안전사양이 존재한다. 전방 충돌 경고, 차선이탈 경고, 사각지대 경고 등 세 가지나 된다. 하지만 스파크는 경고만 해줄 뿐이다. 반면 3세대 모닝의 디럭스 트림부터 탑재되는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은 전방 충돌을 경고하는 것은 당연하고, 더 나아가 차량을 제동까지 해서 사고를 보다 적극적으로 예방한다. 


급제동 경보 시스템 

급제동 경보 시스템은 주행 중 차량이 갑자기 멈춰 설 때 후방에서 뒤따르는 차량에게 경고 신호를 줘서 2차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제동 시에는 보통 브레이크 등만 점멸되지만, 급제동 시에는 비상등까지 함께 점등된다. 이 기능은 디럭스 트림부터 선택사양으로 제공되며, 프레스티지 트림에서는 기본으로 탑재된다.



TVBB 

TVBB는 흔히 알려진 토크 벡터링 기술이다. 빠른 속도로 코너 진입시에 안쪽 휠에는 제동을 하면서 바깥쪽 휠에는 더 많은 동력을 전달해 안정적인 주행을 도와준다. 과거에는 고성능 차나 프리미엄 브랜드에서 사용하는 기술이었지만 최근에는 대중화되면서 경차로는 모닝에 처음으로 탑재되기 시작했다. 이 기술은 전 트림에 기본으로 적용된다.


운전석 무릎 에어백

스파크는 에어백이 8개로 동급 최다를 자랑한다. 기아 모닝은 7개로 에어백이 1개 더 적지만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서 무릎 에어백은 럭셔리 트림에서부터 선택 사양으로 제공하고, 프레스티지 트림에서는 기본으로 탑재된다.



적재공간

스파크의 트렁크 공간은 195리터, 그러나 모닝의 전고와 휠베이스가 각각 10mm, 15mm 더 높고 넓은 덕분에 트렁크 공간도 모닝이 255리터로 60리터나 더 넓다. 또한 뒷좌석을 완전히 접으면, 최대 1,010리터의 적재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슬라이딩 센터 콘솔

쉐보레 스파크에는 센터 콘솔이 없고, 컵홀더와 몇몇 수납공간만 있을 뿐이다. 또 센터 콘솔이 없는 대신 운전석에만 팔걸이가 존재한다. 그러나 모닝은 슬라이딩 센터 콘솔까지 제공해 기존에는 경차에서 누릴 수 없던 편의성을 높였다.



레이디 트림

레이디 트림은 여성 운전자를 위해 특화된 트림이다. 이 트림에서는 여성 운전자들이 선호하거나 여성 운전자들에게 필요한 사양이 기본으로 적용된다. 기본 사양으로는 열선 스티어링 휠,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 슈퍼비전 클러스터,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 무드 조명과 대형 화장거울 등이 포함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0) 트랙백(0)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