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묵직한 한방, 볼보 XC40 공개

볼보자동차가 급격히 성장하는 소형 SUV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XC40을 출시했다. 기존에 존재했던 V40 크로스 컨트리와는 완전히 다른 본격 SUV 모델이며, 작년에 공개한 40.1 콘셉트에서 선보였던 디자인이 대거 반영됐다.



크기는 작아졌지만, 볼보자동차의 패밀리룩 적용으로 정체성은 명확하다. 볼보자동차의 상징인 아이언 그릴이나 토르의 망치가 사용된 주간주행등 세로형 테일램프 등이 그런 디테일이라고 할 수 있다. 차량의 크기가 작아지긴 했어도 라디에이터 그릴과 헤드램프는 위치를 적절히 높이면서도 안정감 있게 재구성해서 오히려 상위 모델보다 더욱 단정하고 미래지향적인 모습을 보인다. 하단부는 크게 화려하지 않아도 매우 담백하게 처리했다.



요즘 소형 SUV들이 대부분 그러하듯이 XC40도 A필러부터 지붕과 사이드미러 등 상단부를 블랙으로 처리해서 심심할 수 있는 디자인에 세련미를 더했다. 물론 투톤 처리가 되지 않은 모델도 있는데, 상대적으로 밋밋한 건 어쩔 수 없다. 헤드램프 위에서 시작되는 캐릭터라인은 중간 도어에서 다소 흐릿해지긴 하지만 테일램프로 이어진다. 또 도어 아래쪽으로는 오목하게 힘을 주었고, 하부에는 전반적으로 플라스틱 마감을 덧대 SUV의 실용성을 갖췄다. 휠이 굉장히 큰데, 최대 245/45R20 사이즈의 휠, 타이어 세트가 장착된다.



프리미엄 브랜드라고 하더라도 파노라마 선루프를 사용하는 일이 많지는 않은데, XC40에는 파노라마 선루프가 적용돼 뒷좌석에서도 시원한 개방감을 누릴 수 있다. 특히 안전을 가장 중요시하는 볼보자동차에서 경쟁모델에서도 흔치 않은 파노라마 선루프를 적용했다니 놀라울 따름이다. 참고로 볼보는 자체적으로 전복테스트까지 진행할 정도로 세계 자동차 제조사 중에서 안전에 대한 철학이 가장 확고한 만큼 믿고 사용해도 좋겠다.



후면부 디자인도 역시 콘셉트카와 비슷하고, 상위모델에서 볼 수 있었던 볼보의 상징적인 세로형 테일램프가 적용됐다. 그렇지만 소형 SUV라는 특성에 맞게 재조정되었다. 볼보의 다른 모델들이 그러하듯이 후면부에는 역시 앰블럼이 아니라 볼보가 스펠링으로 적힌 레터링이 부착되어 다소 밋밋한 듯하면서도 깔끔하게 마무리된다. 요즘은 머플러 팁을 숨기는 브랜드가 많은데, XC40도 트림에 따라 머플러가 드러나거나 아래로 숨겨지기도 한다.



XC90과 XC60 등에서도 충분히 감탄할 만 했지만, XC40의 실내를 보고 있으니 볼보자동차의 디자인이 정말 물이 오를 대로 올랐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높은 완성도를 자랑한다. 기본적인 마감재는 가죽과 우레탄을 적절히 활용했다. 구성은 상위모델과 비슷하지만 체급에 맞게 조정됐는데, 이 부분이 포인트다. 크기는 작아졌지만, 고급스러움이나 디자인에서 전달되는 힘은 그대로라는 것.

   



도어만 보더라도 입체적인 무늬가 사용된 장식, 도어 핸들, 스피커, 무드등과 전체적인 디자인이 하나의 작품 같아 보인다. 심지어 수납공간 내부까지 부드러운 소재로 마감해 물건들이나 도어가 손상되지 않도록 배려했다. 12.3인치의 디스플레이형 계기반과 9인치 세로형 디스플레이 등은 상위 모델과 같다. 상위모델과 다른 부분은 변속기 레버 디자인 정도뿐이다.



시트는 볼보 특유의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이 반영되었다. SUV의 시트라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시트 측면 지지부도 충분히 부풀려져 있고, 뒷좌석에서의 헤드룸이나 레그룸도 동급 모델 중에서는 꽤 여유로운 편에 속할 것으로 보인다.



파워트레인은 2리터 가솔린 터보와 디젤, 8단 변속기로 구성되며 사륜구동 모델도 준비된다. 2리터 가솔린 터보 모델의 T5는 247마력을 발휘하고, T4는 190마력, T3는 156마력을 발휘한다. 디젤 모델의 경우 D3, D4 각각 150마력, 190마력을 발휘한다. 이 밖에도 추후에는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버전 등이 추가될 계획이다.



현대 코나가 화려한 사양으로 세간의 주목을 받았는데, 프리미엄 브랜드답게 볼보 XC40은 사양이 더욱 화려하다. 중대형SUV들에서나 적용되는 360도 어라운드 뷰 카메라가 탑재되고, 레이더를 통해 보행자나 자전거를 감지해 긴급제동을 해주기도 한다. 물론 후측방이나 전방 차량 등을 감지하는 능동형 파일럿 어시스트 기술도 모두 포함되어 있다.



XC40은 볼보가 작심하고 내놓은 모델답게 화려한 사양과 성능을 자랑한다. 당연히 가격도 만만치 않다. 유럽에서 판매가격이 2만 7,905유로에서 3만 9,305유로까지 책정됐다. 한화로는 3,700만 원대에서 5,300만 원에 달하는 금액이다. 아직까지 국내 출시 계획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해외에서는 올해 11월부터 판매를 시작할 전망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0) 트랙백(0)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