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에 강한 자동차 에어컨 필터, 무엇이 효과적일까?

대기 오염도가 높아짐에 따라 차량 탑승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자동차는 밀폐된 구조이기 때문에, 외부에서 유입된 공기를 효과적으로 걸러내는 기능이 매우 중요하다. 에어컨에 먼지가 쌓이게 되면 세균이 번식하고 호흡기나 피부질환을 일으킬 수 있어 미세먼지를 잘 걸러내고 항균 효과를 가지는 필터가 필수적이다.



최근 대전소비자연맹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에어컨 필터 15개 제품의 미세먼지 제거효율과 항균력 등의 성능 시험 결과를 발표했다.



미세먼지 제거효율

미세먼지의 크기에 따라 효율이 좋은 제품이 각기 다르다. 0.3~0.5 마이크로미터 크기의 미세먼지 제거효율이 70% 이상인 제품은 4개였으며 그 중 가장 우수한 제품은 78.8% 성능을 보인 보쉬의 마이크로 클린 SY 531제품이다. 0.5~1.0 마이크로미터 크기 제거효율이 80% 이상인 제품은 불스원의 자동차용 에어컨 히터필터와 보쉬의 마이크로 클린 SY 531로 나타났다. 1.0~3.0 마이크로미터의 경우 불스원 자동차용 에어컨 히터필터가 93.3%로 가장 우수하다.



유해가스 제거효율 

유해가스 제거효율은 가스 흡착 및 탈착시험으로 평가됐다. 가스 흡착시험은 필터에 유해가스를 투입하여 필터가 거르는 성능을 평가하는 항목으로 카포스의 프리미엄 콤비네이션 필터가 89.8%의 성능으로 가장 높았다. 탈착시험에서도 동일한 제품이 35.1%만 방출하여 가장 효율이 좋았다. 탈착시험은 가스가 흡착된 필터에 공기만 투입하여 흡착된 가스가 방출되는 정도를 평가하는 항목이다. 이 외에도 LG 하우시스의 프리미엄 에어컨필터 캐비너 프로와 보쉬 AERISTO CY 476 같은 제품도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항균도

현대모비스 항균 항곰팡이 에어컨히터 필터, 두원 4계절용 그린 에어컨히터 필터, 불스원 자동차용 에어컨 히터필터, 카포스 실내공기정화필터 총 4개 제품이 99.9% 항균효과가 있었다.

 

자동차용 에어컨 필터는 먼지를 걸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미제먼지 제거효율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장기간 보관하면 성능이 떨어지므로 제조일자를 반드시 확인하고 구입해야 한다.

댓글(0) 트랙백(0)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