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 스포츠 F/L, 주목할 만한 특징은?

[오토트리뷴=김준하 기자] 11월 1일, 현대차는 아반떼 스포츠 부분 변경 모델을 새롭게 선보였다. 일반 모델 대비 주행성능을 강화하고 스포츠 모델 고유의 디테일을 추가한 것이 특징이다. 새로운 아반떼 스포츠가 가진 주목할 만한 특징들 몇 가지를 정리했다.



역동성을 강조한 외관 디자인

아반떼 스포츠는 스포츠 모델 전용 디자인의 도입으로 한결 스포티한 이미지를 구현한다. 다크 컬러의 전용 스포츠 그릴은 헤드램프 사이를 연결하는 그래픽이 강조된다. 그릴 내부는 격자형 패턴을 사용해 역동성을 살린다. 풀 LED 헤드램프도 내부를 다크 렌즈로 변경해 보다 강인해진 이미지를 더한다.



측면은 일반 모델과 별다른 차이점이 없다. 스포츠 모델에만 적용되는 18인치 휠과 대용량 디스크 브레이크는 주행 성능 향상에 초점을 둔 부분이다. 사소한 부분이지만 도어 하단 사이드실 몰딩에도 변화를 줬다. 아반떼 스포츠는 총 7개의 외장 색상을 선택할 수 있는데 그중 골드 플래시 컬러는 스포츠 모델에서만 선택할 수 있다.



후면부 테일램프도 전면 헤드램프처럼 다크렌즈를 적용해 디테일 변화에 주력했다. 범퍼 우측 하단에 배치된 싱글 머플러는 트윈 팁을 적용해 스포츠 모델만의 개성을 드러낸다.


   

스포츠 모델의 특징이 가미된 실내 디자인

아반떼 스포츠의 실내 구성은 일반 모델과 동일하지만, 세부 사양의 추가로 변화를 줬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스포츠 버킷 시트다. 측면 지지력이 강화된 구조에 일자형 패턴과 스포츠 로고를 삽입해 고급스럽게 꾸몄다. 기존 메탈 그레인 대신 카본 그레인을 적용해 일반 모델과 차별화한다.

    

 

다른 변화점은 운전석에 집중된다. 반펀칭 D 컷 가죽 스티어링 휠은 하단에 레드 컬러를 삽입해 포인트를 준다. 스티어링 휠 뒤편에는 패들 시프트가 장착돼 역동적인 운전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스포츠 전용 계기반은 디자인과 구성을 달리해 고성능 모델에 어울리는 형태로 바뀐다. 가속 및 제동 페달은 메탈을 사용해 스포티하게 꾸민다.


 

자동변속기와 수동변속기 레버, 스티어링 휠에는 레드 컬러 스티치가 들어가 특별함을 더한다. 실내 컬러는 블랙에 레드 포인트를 더한 기본 색상이 제공되고, 상위 트림은 레드 인테리어도 선택할 수 있다.

   


스포츠 모델을 위한 기본 사양

아반떼 일반 모델은 전륜 맥퍼슨 스트럿, 후륜 토션빔 서스펜션이 사용된다. 그러나 스포츠 모델은 후륜에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사용해 승차감과 주행성을 향상시킨다. 대용량 디스크 브레이크와 18인치 휠도 기본 트림부터 적용돼 제동 및 조향 성능을 높인다.



필요에 따라서는 스포츠 모델 튜익스 패키지를 통해 18인치 핸즈 경량 휠과 18인치 대구경 디스크 및 로우 스틸 브레이크 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아반떼 일반 모델의 최상위 프리미엄 트림에만 적용되는 LED 헤드램프와 테일램프는 스포츠 모델 전 트림에 기본 적용된다. 스포츠 모델 전용 다크렌즈를 내부에 도입해 일반 모델과는 차별화한다.



스포츠 모델만 적용되는 강력한 파워트레인

아반떼 스포츠는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27.0kg.m의 힘을 발휘하는 1.6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이 장착된다. 6단 수동변속기는 11.6km/l, 7단 DCT는 12.0km/l의 공인연비를 달성한다. 이전 스포츠 모델과 같은 파워트레인을 사용해 성능과 연비는 동일하다.


강화된 안전 및 편의사양

아반떼 부분 변경 모델에 적용됐던 새로운 안전 및 편의장비는 스포츠 모델에도 동일하게 장착된다. 차로 이탈 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 경고, 운전자 주의 경고와 같은 신규 사양을 선택할 수 있다.


공조장치에는 공기 청정 모드가 추가돼 실용성이 높아진다. 재생 중인 음악을 검색하는 사운드 하운드와 인공 기능 기반 편의 장비인 서버형 음성인식 카카오 아이도 부분 변경 모델에 추가된 기능들이다.



전용 커스터마이징 확대

현대차의 커스터마이징 튜익스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보다 더 특별한 아반떼 스포츠를 만들 수 있다. 아반떼 일반 모델의 튜익스 제품은 주로 LED 라이팅이나 루프스킨, 차량 보호필름과 같이 내, 외장재의 추가 및 교체에 국한되지만, 스포츠 모델은 성능 향상을 위한 업그레이드도 선택할 수 있다. 총 7개의 패키지를 구성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힌 것이 특징이다.

   


다이내믹 패키지는 빌스테인 모노튜브 쇽업소버와 로워링 스프링, 스태빌라이저 바를 장착해 차량 조종성과 주행성을 향상시킨다. 제동 패키지를 선택하면 18인치 대구경 디스크와 레드 캘리퍼, 로우 스틸 브레이크 패드가 적용되며 고성능 브레이크액이 사용된다. 이 외에도 립 타입 스포일러와 18인치 핸즈 경량 휠 등을 추가로 선택할 수 있다.


간소화된 트림 및 가격 

아반떼 스포츠 이전 모델은 4개 트림으로 구성된 반면, F/L 모델은 총 3개 트림으로 구성된다. 가격은 모던 수동 변속기 기본 트림 1,964만 원 (풀옵션 2,116만 원, 튜익스 제외), 모던 자동변속기 트림 2,217만 원(풀옵션 2,625만 원, 튜익스 제외), 프리미엄 트림 2,365만 원(풀옵션 2,640만 원, 튜익스 제외)으로 구성된다.


kjh@autotribune.co.kr



댓글(0)

티스토리 툴바